tvN 예능 ‘오늘도 주인공’ AI 경연곡 제작
포자랩스가 tvN STORY 6부작 예능 <오늘도 주인공> 최종화의 AI 경연곡을 제작했습니다.
<오늘도 주인공>은 대한민국 대표 6070 이야기 예술인(이야기 할머니)들의 이야기 구연 서바이벌인데요.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선발된 전국 6070 이야기 예술인 크루가 스타 멘토들을 만나 세상 단 하나뿐인 융복합 이야기 무대를 선보이는 TV 쇼입니다.
이번 AI 경연곡은 극의 콘셉트에 맞춰 전래동화와 뮤지컬의 느낌을 적절히 버무린 크로스오버 국악 스타일로 생성했어요. 6070 경연곡인 점을 고려해 부르기 쉬운 음역대와 리듬을 갖춘 음원 데이터를 엄선해 AI 모델을 학습했어요.
“할머니들께서 AI 음악에 맞춰 노래하시기 어려워하실까 걱정했다. 이해를 돕고자 탑라인 보컬 가이드를 붙여 음원을 들려드렸는데 마음에 들어 하셨다”며 “멋진 공연 펼쳐주신 할머니들께 감사드린다”고 포자랩스 허원길 대표가 소회를 밝혔어요.
<오늘도 주인공> 제작진도 이번 AI 음원 협업에 대해 “전래동화 이야기를 트렌디한 뮤지컬 곡으로 어떻게 재탄생시킬지 막연했는데, 제작진이 상상하던 느낌을 AI 기술로 구현해 놀라웠다"며 "어린이 관객은 물론 현장의 어른들까지 따라 부를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멜로디가 탄생해 뜻깊은 경험이었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경연무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