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음악 구독 서비스 Viodio, 1인 크리에이터 및 소규모 사업자와의 상생 협력을 위한 서비스 개편

2025년 1월부터 국내 최초 3D 오디오 지원, 월 3,900원에 무제한 다운로드, 1인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대규모 업데이트 진행

배경음악 구독 서비스 Viodio, 1인 크리에이터 및 소규모 사업자와의 상생 협력을 위한 서비스 개편

2025년 1월, 배경음악 구독 서비스 'Viodio'가 대규모 업데이트됩니다.

먼저 Viodio의 이용 요금이 대폭 인하됩니다. 이를 통해 1인 콘텐츠 창작자들이 경제적인 부담 없이 음원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고, 창작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국세청이 2023년에 발표한 ‘1인 콘텐츠 창작자(유튜버 등) 수입 현황’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수입을 신고한 1인 콘텐츠 창작자는 총 3만 4,219명에 달하며, 이는 2019년 대비 12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이들의 연간 평균 수입은 2,500만 원에 그쳤고, 특히 하위 50%에 해당하는 창작자들(1만 7,110명)의 연평균 수입은 고작 40만 원에 불과했습니다.

디자인: 포자랩스
디자인: 포자랩스

대부분의 1인 콘텐츠 창작자는 낮은 수입에도 불구하고 저작권 문제로 인해 배경음악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대표적인 글로벌 배경음악 구독 서비스의 경우 연간 사용료가 30만 원에 달합니다.

포자랩스의 Viodio는 이를 해결하고 창작자와 플랫폼이 상생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콘텐츠 창작자용 Basic 플랜을 월 3,900원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는 글로벌 서비스 대비 6배 이상 저렴한 가격입니다.

또한, 상업적 이용 범위가 넓은 Pro 플랜은 월 7,900원에 제공되어, 배경음악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브랜드와 기업들이 저작권 걱정 없이 음원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매장음악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던 소규모 매장이나, 홍보 콘텐츠 제작이 필요한 초기 스타트업들도 퀄리티 높은 배경음악을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고품질 3D 오디오 콘텐츠도 제공되기 시작합니다. 바이노럴 스테레오는 물론, 5.1.2 채널과 7.1.4 채널 음원을 제공하여 다양한 청취 환경을 지원합니다. 이는 유튜브가 ‘YouTube Device Partner Summit 2024’에서 삼성 리서치의 공간 음향 기술을 플랫폼에 전면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맞춰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움직임입니다.

3D 오디오는 깊이감 있는 사운드를 통해 콘텐츠의 몰입감을 크게 향상시키는 특징이 있으며, ASMR, 게임 영상 등 공간감이 중요한 콘텐츠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Viodio는 3D 오디오 콘텐츠의 대중화를 위해 더 많은 콘텐츠 창작자들이 이를 체험하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일부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포자랩스 허원길 대표는 “당장 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하는 1인 콘텐츠 창작자들도 부담 없이 높은 품질의 배경음악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며, “이번 개편을 통해 더 많은 창작자들에게 창작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기업 고객에게는 비용 부담 없는 솔루션을 제공하여 상생을 추구함으로써 업계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